반응형

지난주 아빠가 양성 판정을 받으면서 동거인인 엄마랑 저까지 줄줄이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은 함께 사는 가족 중 한 명이 확진일 경우 속수무책으로 모두 확진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코로나확진자격리기간
코로나확진자격리기간

 

코로나 확진자 재택치료 방침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보다 중증도가 낮아 무증상, 경증 확진자는 해열제나 감기약 복용 등 대중 치료를 통해 회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 증상이 있을 때는 진통해열제, 종합감기약 등을 복용하세요.

- 인후통 등의 경증인 경우 해열제나 감기약 등 대증치료를 통해 대체로 호전된다고는 하나, 저희 가족이 겪은 인후통은 정말 칼날로 목 안을 베는 듯한 따가움이 엄청난 고통이었습니다. 오미크론의 가장 큰 특징인 목 따가움 증상은 개인차가 있겠지만, 물을 넘기기도 힘든 큰 고통이었습니다.

 

- 만약 중증으로 진행할 수 있는 고위험군은 항바이러스제을 투약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저희 엄마는 기관지 확장증을 앓고 계셨는데 다행히 병원에서 처방받아놓은 항바이러스제가 있었습니다. 목 따가움과 기침 가래로 호흡이 힘들어서 119까지 출동했지만,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이 없어서 결국 구급차 안에서 응급으로 호흡기 처치를 하고 집에서 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뉴스에서만 보다가 막상 나의 가족이 이런 일을 겪으니 너무 무서웠습니다. 언제 어떤 상황이 닥칠지 모르니 구급약을 잘 비치해 둘 것을 부탁드립니다.

 

 ✓ 발열 등 증상으로 진료가 필요하다면, 전화상담 및 처방이 가능합니다.

- 코로나19 관련 진료에 대해서 본인부담금은 발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면진료가 아닌 전화로만 증상을 얘기하고 약국에 팩스를 보내서 약을 조제해 주는데, 이 또한 온 가족이 확진이라면, 약국까지 약을 가지러 가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을 직접 경험해 보니, 정부의 대처방안이나 너무 미흡한 제도가 한탄스럽기만 했습니다.

재택치료라고는 하지만, 이건 치료도 제대로 받을 수 없고, 오미크론이 타 변이 바이러스보다 중증도가 낮다는 이유로 환자들을 너무 방치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코로나확진자격리기간
코로나확진자격리기간

 

코로나 확진자 격리기간

양성으로 확진된 코로나 확진자는 검사일로 부터 7일까지 타인에게 전염시킬 위험이 있어 집에서 격리를 하게 됩니다.

 

 ✓ 감염전파 방지를 위해 외출을 삼가야 합니다.

 ✓ 격리는 검사일(검체 채취일)로부터 7일 차 자정(24:00)에 해제되며, 해제 전 검사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 격리 해제 후 3일간 주의 권고 : 출근, 등교 포함 외출은 가능하나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고, 감염 위험도가 높은 시설의 이용이나 사적 모임은 자제해야 합니다. 

 

오미크론의 특성상 8일차 까지도 바이러스가 검출이 되기는 하지만, 전염의 위험이 없기 때문에 7일 후면 해제 전 검사 없이 정상적인 일상 활동에 문제가 없습니다. 

 

 

 

오미크론에 대한 자세한 증상과 잠복기, 후유증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2022.03.28 - [돈이 되는 꿀정보 모음] - 오미크론 증상 잠복기 후유증

 

오미크론 증상 잠복기 후유증

최근 저희 가족 중에도 코로나 양성 화진자가 나왔습니다. 며칠 전 목 따가움 증상이 있었던 아버지가 자가 키트 검사로 양성 반응이 나왔습니다. 이후 아버지는 보건소에서 진행한 PCR 검사를

jw0427.com

 

코로나 확진자의 동거인(가족) 주의사항

동거인 중에 확진자가 있다면 예방접종완료 여부에 관계없이 재택 치료자(확진자)의 검사일로부터 3일 이내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 후 양성 시 함께 재택치료기간에 들어가며, 음성 일시 6~7일 차에 신속항원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60세 이상 동거인은 3일 이내 PCR검사를 받고 음성 시에도 6~7일 차에 PCR 검사를 받습니다.

 

확진자의 가족, 동거인은 확진자의 확진 전,후 전염력 높은 시기에 공동생활을 통하여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감염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수시로 자가 키트 검사를 하거나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코로나확진자격리기간
코로나확진자격리기간

 

자가격리 중 외출

 

확진자라면 당연히 자가격리 중 외출을 금합니다. 병원 진료를 받고자 할 경우에서 전화로 비대면 진료 후 약 처방을 받습니다. 처방된 약은 비감염자인 가족이나 지인을 통해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확진자의 가족(동거인)은 자가격리 대상자는 아닙니다. 즉 외출이나 출근, 등교가 가능합니다. 다만, 같은 공강에서의 밀접한 접촉으로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수시로 발열체크와 건강상태 확인을 해 주시고, 자가 키트로 감염 여부를 확인해 주실 것을 추천합니다. 

 

 

코로나 지원금 신청하기

 

2022.03.22 - [돈이 되는 꿀정보 모음] - 코로나 지원금 신청방법(최근 변경된 생활지원금)

 

코로나 지원금 신청방법(최근 변경된 생활지원금)

코로나 일일 확진자가 지난주 60만 명이 넘으면서 최고 수치를 기록하고, 20만 명 까지 내려가는가 싶더니, 오늘 다시 35만 명이 넘었습니다. 이에 따른 사망자의 수도 급증하여 '화장대란'이 심화

jw0427.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